건강강좌
H > 건강정보 > 건강강좌
제목
따가운 혓바늘, 빨리 없애려면 '이것' 주의
여행을 다녀온 후, 시험 기간, 격무에 시달릴 때 등 몸이 피곤할 때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다. 바로 혓바늘이다. 혓바늘은 작은 크기에도 불구하고 존재감은 크다. 온 신경이 혓바늘에 쏠리고, 음식을 먹기 불편해진다. 심할 경우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느껴지기도 한다. 불편한 혓바늘, 어떻게 하면 빨리 없앨 수 있을까?
혓바늘 빨리 나으려면, 청결·자극에 주의해야혓바늘은 혀 표면에 작은 염증이 생긴 상태다. 과로나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이 주요 원인으로,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침의 분비량이 줄거나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서 발생한다. 침은 입 안으로 들어오는 세균을 일차적으로 방어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이 밖에도 몸에 비타민이 부족하거나 깨물거나 뾰족한 이에 긁혀 혀에 상처가 난 경우에도 혓바늘이 생길 수 있다.
혓바늘은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아도 1~2주 내에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좀 더 빨리 회복하고 싶다면 일상 속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입안이 건조하지 않게 물을 자주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담배와 술은 입안을 마르게 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양치와 가글을 꼼꼼히 해 입 안에 세균이 증식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또, 혓바늘이 난 부위에 과도한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치아나 딱딱한 음식 등이 궤양 부위에 닿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또,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토마토, 가지, 연근 등의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혹 통증이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연고나 진통소염 가글을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혓바늘이 3주 이상 지속되고, 통증이 심하다면 다른 질환의 신호일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찾고, 치료받길 권한다.